본문 바로가기
건강/삼킴장애

파킨슨병 삼킴장애의 특징 및 치료방법

by 건강&일상 보따리 2024. 10. 14.

 

안녕하세요.

지난번 노인성 치매 삼킴장애에 이어서 파킨슨병 삼킴장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은 간뇌의 변성 또는 동맥경화의 영향으로 인한 중추신경계의 퇴행성 질환이에요.
1817년 환자를 처을 기술한 신경과 의사 제임스 파킨슨(James Parkinson)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고 하죠.
주로 뇌의 흑질의 뉴런이 환경적, 유전적인 원인에 의해 손상되어 도파민의 생성에 문제가 생겨 발병해요. 

 


 

퇴행성 운동장애인 파킨슨병은 환자 및 보호자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주어요.주증상은 운동장애가 서서히 발병하여 운동이 감소됨과 동시에 근육의 긴장이 증가하고, 손가락, 목, 입술 등에 떨림이 보여요.

오늘은 일상생활활동 중에서 먹기에 해당하는 삼킴에 문제가 생겼을 때의 특징,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파킨슨병은 치매의 한 분류는 아니지만 말기로 갈수록 치매 유병률이 높아지는 만큼 치료적 중재에 있어서 알치하이머병 환자와 유사한면이 많아요. 

 

 

 

1. 파킨슨병 삼킴장애의 특징

 

파킨슨병에서는 50% 정도가 삼킴장애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4 정도의 환자들이 침흘림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어요. 

파킨슨병의 삼킴장애는 인지장애 정도, 심리적 상태 등 다양한 요인과 관련되어 있으며, 씹기와 구강 준비단계의 문제가 가장 흔하고, 액체 성분보다 고형식의 음식에서 어려움을 겪어요. 

 

비디오투시삼킴검사 결과에 따르면 파킨슨병 환자의 92%가 구강기 기능장애로 인한 삼킴장애를 보이고, 흡인과 무증상흡인의 빈도가 높다고 합니다. 

 

- 구강준비기

  • 증상: 구강기에서는 혀 운동장애와 혀, 물렁입천장 떨림으로 음식덩이를 형성하는데 제한이 발생해요.
  • 결과: 파킨슨병 환자는 전형적으로 음식덩이를 혀로 밀어 넘기는데 있어서 반복적인 앞-뒤 굴림 패턴을 보이기 때문에 음식덩이가 정상적인 위치에 자리를 잡고 삼킴이 시작될 수 있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돼요.

 

- 구강기

  • 증상: 삼킴이 시작되면 음식덩이가 혀의 중심선을 따라 뒤쪽으로 옮겨져야하는데, 파킨슨병 환자들은 이러한 움직임이 어려워 음식덩이가 식도로 내려가지 않고 다시 앞쪽으로 옮겨지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 결과: 파킨슨병 환자들의 혀 근육 조직의 비정상 움직임에는 어느 정도의 근육 강직을 수반할 수 있어요. 턱과 혀에 강직이 있고 이로 인해 혀의 움직임 시작이 어려워지며 떨림이 발생해요.

이러한 혀의 반복적으로 불수의적인 펌프동작과 더불어, 혀의 뒤쪽 부위가 상승된 채로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파킨슨병 환자들의 구강준비기와 구강기의 시간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띄는 경우가 많아요.

 

- 인두기(초기)

  • 증상: 인두수축 운동 감소와 혀 기저부 운동 감소로 후두덮개계곡에 음식이 고이게 되고, 후두가 잘 닫하지 않아 사레가 잘 걸리게 돼요. 또한 상부식도조임근의 이완 역시 방해를 받게 되고, 후두의 떨림 현상도 나타나요. 
  • 결과: 후두덮개계곡에 음식이 남고, 후두가 잘 닫히지 않아 인두기 동안에 사레가 잘 걸려요. 또한 후두로 들어가는 음식덩이가 증가하게 되고 사레는 더욱 비번해져요. 

 

- 인두기(후기)

  • 증상: 후두 근육의 약화로 인해 후두 거상과 폐쇄의 장애가 나타나며, 상부식도조임근 이완 장애와 함께 식도의 꿈틀운동도 감소해요. 머리와 목 부위의 떨림이 나타나며, 인두 및 후두에도 떨림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파킨슨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본태성떨림(essential trem or)으로 삼킴과 관련한 내부 구조물의 떨림 및 삼킴장애는 나타나지 않아요. 
  • 결과: 삼킴 도중 일부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는 양이 많아지고 사레에 잘 걸려요. 조롱박오목에 음식물이 고여요.

 

 

 

2. 파킨슨병 삼킴장애의 치료

 

파킨슨병이 후반기에 이르면 환자의 50% 이상에서 삼킴장애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는 흡인과 폐렴으로 인한 사망률이 급격히 높아지기 때문에 파킨슨병 환자들의 식이 및 영양 관리가 매우 중요해요. 

 

증상에 따른 중재는 주로 보상적 방법을 활용하게 되는데, 음식물의 재질, 수분 함유량, 온도 등을 변화시켜 줄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차가운 음식은 감각자극을 강화하여 삼킴을 보다 원활하게 하며, 신 음식 역시 삼킴이 보다 잘 일어나도록 구강과 인두를 자극해요. 

 

음식을 제공할 때 국물 종류는 피하거나 점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지만, 구강 내의 근육 조절 저하로 인하여 점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면 음식덩이 조절이 어려워져요. 

행동이 비정상적으로 느려지는 운동완만증으로 식사 시 소량의 음식을 자주 먹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혀, 입술 그리고 후두상승을 위한 적극적인 가동범위 훈련이 효과적이에요. 입술과 혀의 훈련과 함께 노력삼킴, 멘델슨법, 노력 숨참기, 거짓성대강화운동 등이 있어요. 

 

 

 

 

3. 마무리

 

이상으로 파킨슨병에서 나타날 수 있는 삼킴장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파킨슨병 환자분들이 겪는 다양한 어려움 중에서 삼킴장애는 특히 일상적인 식사와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주의 깊은 관리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한 관찰과 치료를 병행하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앞으로도 관련 정보를 계속해서 제공해드리겠습니다.

건강하시고, 다음에도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